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비생활의 중요성 소비자학에 기본 개념 과 행동을 이해하는 핵심

by 서시네 2024. 3. 8.
반응형

 

현대 사회에서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의 발전과 경쟁력을 이해하는 소비자의 선택과 행동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학문 소비자학 개념과 이론, 그리고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학의 개념 및 정리.

- 소비자학이란 소비자와 이를 둘러싼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통합적 학문이면서 동시에 응용학문입니다. 이학문은 현대에 들어서 소비생활의 중요성이 확산되면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독자적, 학문적 영역이 등장하였습니다. 이학문은 소비와 관련된 모든 분야를 다루는 학문으로 현대인의 생활이 필수 적으로 등장한 소비생활에서의 수준을 향상해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학은 일차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소비자가 천한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주변 여건의 변화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소비자를 연 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환경도 연구 대상이며 또한 소비자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관계 역시 연구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기초. 응용, 미시. 거기, 사죽공척 차원을 모두 포함하는 학문이라는 정의 낼 릴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학 발전

- 소비자학의 뿌리는 가정경제학이 도입되던 1960년대에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의 소비자 운동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976년 조직되면서 시작되었다. 현재는 10여 개 의 회원단체와 전국 각지의 지역단체들이 소비자의 권익을 지키기 위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최기 단계의 소비자학은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능력 향상과 소비자 피해로부터의 보호를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습니다. 화지만 최근 들어 소비생활의 질적인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 의사결정, 소비자 정책, 소비자 정보, 소비자 교육등 전통적인 소비자학 전문영역뿐 아니라, 소비 추세와 소비문화 외에도 소비자 요구 분석, 소비자 시장분석 등 다양한 소비 관련 영역에 대한 통합적 연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연구가 학계에서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은 미국에서 1969년 미국 소비자 조사협회가 결성되고, 연구지를 발간하여 여러 학자들로부터 행동과학 연구성과를 광범위하게 수용하면서부터였습니다. 행동과학 연구성과는 기존에 발달해 온 경제학을 넘어서 심리학의 연구성과를 광범위하게 수용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면서 발전하였습니다. 그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난 곳은 미국이었습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소비자학으로 명명되었으며 사회에 정착하였습니다. 그리고 1990년대에 이르러 단일학문으로의 소비자학이 정립되었습니다.

 

소비자학의 주요 연구영역 및 이론

- 다양한 이론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하고 분석합니다. 이론 중에는 소비자의 이성적 선택을 강조하는 이론부터 감정과 감각에 의한 소비자의 선택을 성명하는 이론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업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소비자는 기업 발전에 가중 중요학 핵심입니다. 이들의 욕구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알아내는 것은 기업의 미래발전을 위해 바람직한 일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소비자는 사업자와 제품이나 용역을 거래함에 있어서 제품의 결함, 부당한 거래조건, 불공정한 거래행위 등으로 인하여 소비자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소비자 분석

소비주체인 소비자의 특성, 소비의 대상인 상품, 상품이 거래되는 공간으로서의 시장에 대한 이론을 탐구합니다. 소비자와 시장분석을 통해 그에 맞는 상품 개발 및 기획 능력을 양성하기 위한 연구를 하는 분야입니다.

 

2) 소비자 정책

시장개입 및 글로벌화와 정보화에 따른 시장변화에 알맞은 소비자문제의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분야입니다. 행정 부문의 소비자 정책 및 소비자교육, 소비자의 피해구제를 위한 상담능력도 다룹니다.

 

3) 소비문화론

현대의 소비생활은 단순한 개인의 선택이 아니라 사회문화 구조 및 제도 등의 영역과도 관련되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취급합니다. 대량소비가 등장하게 된 근대사회의 성립배경 및 소비와 대중문화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분야입니다.

 

 

소비자학은 소비자를 연구 대하는 하는 기본 학문입니다. 그리하여 현대사회에서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의 발전과 경쟁력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학문으로, 소비자의 선택과 행동을 분석하여 기업이나 정부가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학문입니다. 소비자학문을 기반으로 경제적 발전과 소비자 복지 증진에 기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