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농산물에 유통 에 대한 학문 개념 등은 어떻게 될까?

서시네 2024. 3. 25. 21:50
반응형

모든 식품을 지급자족하고 있는 촌락사회에서는 농산물 유통 과정이 매우 단순합니다. 식품이나 원료 농산물이 농가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전되는 과정에서 수행되는 모든 경제 활동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즉 농민들은 자기 집에 찾아오는 소비자에게 농산물을 직접 판매하거나 부락 내의 공지에 자기가 생산한 농산물을 전시하여 판매하기도 합니다.

 

1. 개념

-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최종사용자에게 재화나 서비스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뜻하는 것이 바로 유통이다. 협의의 의미로는 농산물이 생산자인 농업인으로부터 소비자나 사용자에게 이르기까지의 모든 경제 활동을 의미합니다. 광의의 의미에서 유통 생산 이전에 어떤 제품을 언제, 어떻게 어느 곳에서,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를 예측하고 결정하여 이를 생산 판매하는 모든 경제활동과 판매 후 애프터서비스를 포함한 제반 경제활동을 의미합니다.

 

2. 주요용어

1) 농산물유통 : 생산자의 계획에서 시작하여 생산 이후에 생산물이 산지시장, 도매시장, 소매시장을 거칠 뿐만 아니라 각종 유통기능 등의 제반 경제활동을 포함하여 판매 후 제반 유통을 위한 경제 활동을 농산물유통이라 합니다.

 

2) 식품가공 : 원료 농산물에 물리적, 화학적 조작을 가해서 새로운 형태의 상품을 생산해 내는 기능을 말합니다.

 

3) 수집 및 가공 : 생산된 농산물은 수집되고 가공될 수 있습니다. 수확된 작물은 저장 및 포장되거나 가공 공장으로 운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에서 농산물의 품질 유지 및 개선을 위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4) 유통 기능 : 기업가가 생산물을 생산하기 이전에 관측하고 예측하는 기능과 소유권 이전 가능, 물적유통, 유통조절 기능, 판매 후 관리 기능 등을 종합하여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5) 농산물 산지시장 : 소비지 시장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농산물의 생산지인 산지에서 수행되는 각종유통 기능이 포함됩니다.

 

6) 농산물유통 정보 : 가격정보와 수급정보의 두 가지 유형으로 대별된다. 가격정보는 각종 시장의 품목별 거래가격과 최근의 가격동향 및 가격예측 정보가 포함되며, 수급정보는 품목별 생산량, 식부면적, 시장별 출하량, 최근의 수급동향 및 예상되는 수급 변동에 관한 정보들이 포함됩니다.

 

3. 역사 및 발전

1) 역사적 관점에서의 발전과정

1-1 현대 이전 농산물유통의 발전

- 인류의 문화가 발전해 가면서 산업화가 고도화되었다 할지라도 유통의 근원은 농산물유통에서 시작됩니다. 인간이 유목생활을 한 이래 의식주 문제를 기본으로 하여 정주생활을 염원하면서 유통이 시작되었습니다.

종족끼리 서로 다른 과일, 동물, 물고기가 있는 지역에 살면서 상호 생산물들을 교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생산물을 교역하면서 한계가치를 제고하고 차츰 교역을 하기 위해 특수한 장소에서 만났습니다. 종족들은 정주생활을 이루면서 농업의 발전을 이루었고 농업이 발전하면서 이들 산물을 서료 교환하였습니다.

 

1-2 현대 유통의 발전 과정

- 현대 유통은 시간, 지역, 산업을 초월하여 공통적으로 연구되었으며 연중 유통이 이루어지고 세계가 국가 간 혹은 지역 간 교역을 이루며 1차, 2차, 3차 산업에 공히 같은 이론과 원리로써 유통을 이루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은 생산과 소비가 시장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시장경제라 할 수 있습니다.  1930년대에 유통을 크게 촉진시키게 되는데 이는 미국의 독점자본주의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합니다. 남북전쟁 이후 미국에서는 자본의 독점화가 급진전되지만 1980년대 존슨 먼 반독점법이 후 이른 반 자유기업을 모토로 하는 지주회사에 의한 인수 합병을 매개로 거대 주식회사가 출현하였습니다.

 

2) 국민소득 관점에서 본 농산물유통의 발전과정

- 국민소득의 중대는 구매력 증대로 이어지고 이에 부응하는 도시화와 공업화에 의하여 전 산업의 발전한다. 그리고 연쇄적으로 유통시스템의 변화와 의식주 구조에 질적. 양적 변화를 초래합니다.

 

3) 경제발전 과정에 본 농산물시장 과정의 발전과정

1단계 : 농업인구가 60%를 넘고 도시인구가 40% 미만이어도 도시화가 진전하지 못한 단계이다

2단계 : 농업인구가 20 ~ 60 %를 이루는 단계로서 공업화, 도시화가 급진전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시장구조도 농촌시장 중심에서 도시시장 중심으로 발전하며 도시시장은 도매시장 중심으로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유통의 체계를 구축하는 단계입니다.

3단계 : 도시의 소매시장 중심으로 시장광고가 발전하는 단계이다. 주택가 중심의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연쇄점, 백화점 등이 활성화되고 기능이 커지는 단계입니다. 이 시기는 소비자 지향주의의 극치를 이루면서 각종 유통 기능은 고도화되고 국제 농산물무역이 균형을 이루고 식품의 세계화에도 동참하게 됩니다.

 

4. 관련 자격증 및 직업군

1) 자격증

- 공인노무사, 경영지도사, 물류관리사, 감정평가사 등

2) 관련직업

- 협동조합, 금융계, 교사 및 교수, 농업 및 식품 관련 산업체와 관련 협회

반응형